google adsens

Google adsence

2013년 2월 7일 목요일

Andriod app - Hancom Office Hangul의 수식 입력




상단 메뉴의 + 입력 버튼을 눌러보면 수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. 



수식을 입력하는 방법은 한글 프로그램과 같습니다.
f(x) 를 눌러 템플릿을 골라 입력해도 되지만, 명령어, 기호를 이용해 텍스트로 입력해도 됩니다.
  

원래 한글에서 쓰이는 수식 입력방법을 추가해드릴게요. 참고해 보세요.



  • 빈칸(~, `) : 스크립트 입력창에서의 빈칸은 빈칸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. 명령어를 구분하거나 끝낼때 사용하는데요. 그래서 수식에 빈칸을 추가하려면 ~나 `를 써서 입력해줘야 편집창에 스페이스로 나타납니다.
~는 스페이스 한칸, `는 ¼ 칸인데.. ` 는 너무 붙어보이는 수식을 띄어줄때도 사용하고 본말이 없는 첨자를 넣을 때도 사용합니다. 첨자는 앞에 반드시 어떤 글자가 있어야 하거든요..

  • 묶음({ }, "  ") : 수식에서 빈칸이 포함된 명령을 하나로 적용할 땐 반드시 { } 나 " "로 묶어줘야 합니다. 
{   } 는 수식에서 빈칸만큼이나 자주 쓰는 기호인데요. 여러 구로 나눠진 명령을 하나로 적용할때 묶어주는 것입니다. { }는 편집창에 있다가 입력창을 클릭해도 {값}에 자동으로 생기는데요, 이건 없어도 상관없는 것이구요. 빈칸으로 떨어진 여러 명령어에 공통으로 뭔가를 적용할 땐 반드시 {  } 묶어줘야 합니다. 수식엔 빈칸이 많이 입력되기 때문에 잘 묶어주지 않으면 결과가 완전히 다르게 나타나거든요. ** 예를들어, {a_2 +1} over 1  여기서 { }를 안해주면 1 over 1 만 분수로 만들어 집니다.
※ { }는 복잡한 식일수록 많이 사용되는데.. 이때 왼쪽{ 오른쪽}의 갯수를 잘 맞춰야 합니다..^^;
   { }를 텍스트로 입력하려면 ( ) 처럼 left{, right} 해줘야 합니다.

"  " 는 수식 명령을 묶는데 사용하지는 않구요. 텍스트를 입력할 때 사용합니다.
수식에서는 9글자까지 연속된 글자만 한 단어로 취급합니다. 그러니까 텍스트로 10글자 이상이 되는 글자는 하나로 명령을 쓸 수가 없습니다. 9글자에서 짤려서 적용되요. 12345678910 over n 이란 입력이 있다면 편집창에는 123456789 10 over n 처럼 표시됩니다. 하나로 연결하려면 물론 {  }를 써도 되겠지만, "  "를 써서 묶어도 됩니다. "12345678910" over n 으로.. 차이가 있다면 " "는 안의 내용을 텍스트화 하는 것입니다. " " 안에 입력되는 내용은 스페이스를 포함해서 모두 텍스트로 입력됩니다. 그러니까 글자가 여러개이든 여러 단어든 묶어서 입력할 수 있는 것입니다.
※ 스크립트입력창에는 명령어로 쓰이는 수없이 많은 영어 단어가 있습니다. 이 명령어를 명령어로 쓰지 않고 텍스트로 쓸 때도 "  "를 씁니다. 예를 들어 vert 는 절대값인데요. 절대값을 표시하지 않고 글자 vert 를 입력하려면 그 앞 뒤로 "  "를 써줘야 합니다. (입력창에선 스페이스가 값으로 표시되진 않기 때문에 ver t 뭐 이렇게 빈칸등을 섞어서 간단히 입력하기도 합니다..ㅎ)[각주:4]

  • 줄 맞추기(#, &) : 입력창에는 엔터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줄을 바꿀땐 #를 엔터대신 씁니다. 행렬에서 주로 쓰죠..
또, 바꾼 윗줄과 아래줄의 내용을 맞추려면 줄마다 똑같이 &를 써줍니다. 탭설정을 하는 것처럼요..
** 예 : pmatrix { 1 & 1 #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1 & 1 }   이렇게 위아래 줄을 나누고 맞출때..

아래는 f(x)를 눌러 보는 수식의 템플릿 들입니다. 한글의 명령어 별 템플릿과는 좀 다르죠..
스마트기기가 입력이 불편하다보니.. 아무래도 템플릿을 이용하는게 빨라 여러가지 예제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.
어찌보면..^^ 이제 한글 새버전이 출시될 해가 되었잖아요? 한 삼년 만이니까요..
이런 지금 출시되고 있는 모바일 버전들은 다음 버전을 살짝 미리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할 것 같아요.
아무리 한글의 수식이 오밀조밀 입력하기 편하고 다양한 모양을 표현할 수 있다 하더라도..
사실 자주 입력해 본 사람이 아니면 수식은 까마득히 어려워보이는 기능이기는 합니다.
템플릿을 다양하게 제시해주는건 당연한 서비스이기도 할 것 같아요..



옆 세로 막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.. 예제 수식이 상당히 많습니다.



위쪽 수식 메뉴의 글자크기, 글자색 등을 지정한 후 표시를 선택하면 입력됩니다. 
  이 표시를 선택하면 <달라진 수식 내용이 있습니다. 수식을 넣을까요?> 하고 물어보고,
취소/나가기/넣기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.  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